중고거래 운영정책

중고거래_운영정책

1. 나우잡은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나우잡은 사용자들의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우잡은 따뜻하고 믿을 수 있는 거래 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2. 이웃과의 거래 매너를 지켜주세요.
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존댓말을 사용해주세요.
나. 시간은 금! 약속 시간을 반드시 준수해주세요.
다. 일방적으로 연락을 끊는 일은 없도록 해주세요.
라. 늦은 시간, 모두가 자고 있는 밤, 새벽 시간에는 채팅을 자제해주세요.
마. 택배 거래보다는 만나서 직거래를 추천해요.
바.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 항상 따뜻한 말로 대화를 시작해주세요.

3. 구매자, 판매자 모두 신뢰할 수 있는 나우잡을 만들어요.

가. 구매할 때
      1) 판매자에게 문의할 때는 판매글을 꼼꼼하게 읽고 질문해주세요.
      2) 물품을 구매할 때는 단순변심을 방지하기 위해 신중하게 고민한 뒤 거래 약속을 잡아주세요.
      3) 거래 시 판매자의 가격 책정을 존중하여, 지나치게 가격을 깎지 않아요.
      4) 가격 제안 불가 상품일 경우 가격 할인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5) 직거래를 할땐 구매하는 물건 금액에 맞게 현금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6) 판매자와 거래 후 헤어질땐 따뜻한 인사로 마무리해주세요.

나. 판매할 때
      1) 구매자가 오해하지 않도록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판매글을 작성해주세요.
      2) 상품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써요. 특히, 하자에 대한 설명은 더 꼼꼼히 작성해주세요.
      3) 상품을 판매 전 깨끗한 상태로 관리해주세요. 
      4) 거래 약속을 잡았다면 게시글에 꼭 명시하도록 합니다.
      5) 미리 예약한 구매자가 있다면 반드시 해당 구매자에게 판매해주세요.
      6) 예약 파기는 서로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7) 나우잡에서 구매한 상품을 재판매할 땐, 반드시 재판매 사유를 함께 적어주세요.
      8) 재판매 시에는 반드시 구매한 가격과 동일하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다. 직거래할 때
      1) 밝고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서 거래해 주세요,
      2) 서로의 집 앞에서 거래를 하더라도 집 밖에서 거래하기로 해주세요. 
      3) 판매중인 물건도 여전히 판매자에게 소중한 물품이에요. 구매자는 판매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물건의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4) 물건의 정보는 판매자가 잘 알고 있어요. 구매자가 물품의 작동, 착용을 궁금해할 땐, 판매자가 먼저 구매자에게 보여주세요.
      5) 고가의 상품을 거래할 땐 판매자, 구매자 모두 신중하게 거래해 주세요.
      6) 나는 나우잡 중고거래의 고수지만, 상대방은 첫 중고거래일 수도 있어요. 중고거래에 익숙하지 않더라고 배려하며 거래해 주세요.
      7) 중고거래 시 다양한 사용자들을 만날 수 있어요. 성별, 나이, 종교, 장애 등 이웃들의 다양성을 존중해주세요.
      8) 거래 시 물품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직접 만나 구매한 경우 사용감으로 인한 환불은 어렵습니다.
      9) 거래에 관련한 모든 문제는 FAQ 중고거래 게시판에 있는 환불 정책을 따르고 있어요. 문제 발생 시에는 해당 정책을 확인해주세요.

라. 비대면 거래할 때
택배 또는 비대면 거래가 필요하신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1) 파손 가능성이 있거나 고가의 물품의 경우 되도록 직거래로 거래해주세요. 판매글로만 확인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판매자에게 요청해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4. 판매 금지 물품
가. 의약품, 의료기기 : 의약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행위, 허가 받지 않은 개인이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행위는 관련법 (약사법, 의료기기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나. 해외 직구 물품 판매 : 국내 적합성 평가를 받지 않은 기기를 판매하거나, 인터넷에 게시하는 행위는 전파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다. 나라미, 정부 지원 생필품, 지역상품권 : 정부 지원 물품을 재판매하면 관련법 위반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그 외 나우잡에서 판매불가 상품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라. 판매 금지 물품은 무료나눔, 삽니다 게시글 또한 허용되지 않습니다.
미. 중고거래와 관련 없는 정치적, 종교적 목적의 캠페인 및 홍보 게시글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5. 판매 금지 물품을 게시하면 어떻게 되나요?
가. 판매 금지 물품 관련법 위반은 불법 행위로 관련 기관 혹은 다른 사용자의 신고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 판매 금지 물품 게시로 신고를 받으면, 해당 게시물은 블라인드 처리가 되며, 글을 게시한 사용자에게 주의/경고가 주어집니다.
다. 운영 정책 위반 시 나우잡 이용이 한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제한될 수 있어요.

6. 나우잡에서 거래중 환불 분쟁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나요?
거래 중 발생한 분쟁에 관하여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보다 합리적이고 평화롭게 해결될 수 있도록 나우잡에서 분쟁 조정안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 거래 분쟁이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니. 나우잡의 분쟁 조정 안내

7. 나우잡에서는 지역사회 규범과 가치관을 존중합니다.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선정적, 폭력적이거나 사회 통념상 용인이 어려운 글 등은 제한됩니다.
가. 생명판매, 자살 암시, 살해/폭력 청탁등
나. 이웃에게 불쾌감, 성적 수치심, 왜곡된 성의식, 공포감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게시글
다. 상대방의 닉네임을 공개 저격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
리. 사회 통념상 용인되기 어려운 모든 게시글

8. 사용자를 속이고 사기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 보호를 위해 다양한 사기 사례와 패턴을 분석하고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를 속이고, 교묘한 수법으로 타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제한됩니다.
가. 타지역 인증을 위한 대리 인증 행위 : 대리 인증 과정에서 확보한 정보를 이용해 계정을 도용하여 사기에 사용될 수 있어요.
나. 선입금 요구, 외부 메신저 유도 등 사기 이용자들의 다양한 사기 행위
다. 계좌 번호나 전화 번호를 사진이나 이미지로 보내는 행위
라. 그 외 사용자를 속이려는 의도가 있는 모든 행위

9. 사기행위가 적발될 경우
사기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사기 이용자의 계정을 이용할 수 없도록 즉시 조치하고 있습니다.
가. 사기로 이용 정지된 사용자는 나우잡에 다시 가입할 수 없습니다.
나. 나우잡은 사기행위를 근절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 등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하고 있습니다.



중고거래_게시판 거래및 환불 정책

1. 중고거래 게시판 거래 및 환불 정책
나우잡의 모든 거래 활동은 기본적으로 거래 당사자들끼리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우잡은 거래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견이 있어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아래의 정책을 따르고 있습니다.


2. 판매자의 권리
구매자의 무리한 요구를 거절할 권리가 있습니다. 구매자가 무리한 요구나 비매너 행위를 지속한다면 신고하기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환불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의 실수나 잘못이 없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가.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
나. 객관적 근거가 있는 것이 아닌 주관적 판단에 의한 환불
다. 판매글에 명시되어 있는 정보를 몰랐다는 이유로 환불
라. 거래 전/후 확인이 가능한 하자로 인한 환불
마. 위 사항 외에 명백한 잘못이 구매자에게 있는 경우

3. 판매자의 의무
원활한 판매를 위해 자세한 설명은 물론 꼭 사진을 첨부해주세요.
물품에 하자나 있거나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꼭 사진과 설명을 함께 기재해주세요.
판매자의 잘못이 명백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환불을 해주셔야 합니다.
가. 판매글과 실제 물건이 객관적으로 상이한 경우
나. 판매 물품에 주요 하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글에 명확히 밝히지 않고 판매한 경우

4. 구매자의 권리
판매자의 무리한 요구는 거절할 권리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무리한 요구나 비매너 행위를 지속한다면 신고하기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 해주세요.
거래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의 의무에 반하는 상황이라면 환불을 요구할 권리가 있어요,

5. 구매자의 의무
가. 원활한 거래를 위해 구매 의사가 명확한 경우에만 약속을 잡아주세요.
나. 거래를 약속했다면 혹 취소하더라도 사전에 판매자에게 양해를 구해주세요.
다. 거래 관련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상호간 욕설/비방을 삼가 주세요. 거래와 관련 없는 욕설/비방 등의 비매너 행위를 할 경우 이유를 불문하고 제재 당할 수 있어요.
라. 물건을 받고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면, 물건의 값은 1일 이내에 지급해주세요, 
마. 입금을 미룬다면 ‘거래 불이행’ 사유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바. 구매하신 물품은 당일에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구매 후 일정 시간이 지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문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예약금/계약금은 보호받기 어려워요.
물건을 양도하기 전이라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예약금/계약금에 관련한 규정은 없으나 상호 합의에 따른 예약금/계약금 선입금 진행 시 구매자의 사정으로 거래가 취소된다면 보호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민법상 구두계약이라 하더라도 개개인 간의 거래 계약이 성립될 수 있으며, 구매자의 사정으로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엔 계약금을 보호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계약금/예약금 선입금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7. 미성년자와의 거래는 취소 될 수 있습니다.
민법상 미성년자가 중고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보호자 동의 없이 거래한 경우 거래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가 거짓으로 동의한 경우 거래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8. 나우잡 중고거래 정책
나우잡은 중고 거래를 위한 서비스를 운영정책에 따라 제공하고 거래에 대한 모든 책임은 거래당사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 합의하여 해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상호간의 합의가 어려운 경우 FAQ [거래 분쟁이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에 명시되어 있는 기준에 따라 중재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비하/욕설/비방 등의 행위를 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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